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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및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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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 경영목표체계

비전
"창업에서 성공까지, 부산시민의 희망 동반자"
  • 부산경제 활력제고

  • 조직전반의 디지털화

  • 지속가능 경영체계 구축

  • ESG 가치실현 조직구축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1-1.소상공인 정책지원 역량 강화

  • 부산 전역의 고객 접근성 평준화 추진
  • 지역 밀착형 보증사업체계 구축
  • 부산시 정책자금 지원체계 일원화
  • 신용보증·경영컨설팅·금융교육 원스톱 지원
  • 보증지원제도 혁신
  • 고객 저변의 확대
  • 청년대상 지원 통합관리 강화

1-2.재기지원 고도화

  • 채권회수 및 재기지원업무 연계사업 발굴
  • 채권회수 극대화를 위한 공공정보 분석
  • 신용사회를 위한 채무감면평가시스템 구축
  • 재기지원 규정·매뉴얼 통합관리 추진
  • 새희망전환자금 별도상품 운영 추진
  • 새출발기금 관리 업무전담팀 구축
  • 부실예방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2-1.언택트·디지털 금융체계 구축

  • 비대면 보증시스템 고도화
  • 부산시자금 통합전산시스템 구축
  • 신규 개편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기능개선
  • 비대면 고객지원도구 활성화

2-2.스마트 업무환경 조성

  • 디지털창구 및 서고 구축
  • 채권관리업무 디지털 전환 추진
  • 이차보전 정산업무 전산화

3-1.기본재산 확대

  • 금융기관 법정출연요율 상향 추진
  • 보증사업 다각화로 市출연금 확대
  • 출연기관 다변화 및 신규 발굴
  • 브랜딩 전략을 통한 특별 출연 정례화
  • 금융자산 수익성·안정성 확보 노력

3-2.리스크관리 강화

  • 통합 리스크관리 체계 구축
  •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보증상품 설계시 반영)
  •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 계약 방식 다각화
  • 예산·회계결산 업무강화

3-3.미래 신사업 발굴 및 추진

  • 정부 국비사업 및 부산시 수탁사업 확대
  • 유관기관 벤치마킹 및 신사업 발굴체계 확립
  • 부산시 소상공인 동향 보고서 발간
  • 내부 업무제안 활성화를 통한 신사업 발굴

4-1.친환경 경영 실천

  • 부산형 ESG 특례보증 시행
  • 페이퍼리스 보증업무 확대
  • 친환경·저탄소 선도기관 이미지 구축

4-2.사회적 가치 실현

  • 부산형 공공금융기금 조성 (제주 벤치마킹)
  • 사회형평적 채용 확대
  • 불법 보증브로커 피해방지 캠페인 실시
  • 금융사기 예방 위한 금융기초교육 확대
  • 금융 취약계층 맞춤형 서비스 추진
  • 찾아가는 재무상담 서비스 운영
  • 약자와 상생하는 선순환 지역사회 구현

4-3.대내외 소통 및 조직 강화

  • 대외·유관기관 업무협력 네트워크 구축
  • 유튜브 등 SNS 활용 홍보체계 구축
  • 고객만족경영 강화
  • 규제개혁, 수범사례, 보증수기 적극 발굴
  • 재단 New-Vision 경영체계 수립
  • 인재육성을 위한 HRD체계 구축
  • 성과 중심의 일하는 조직 만들기
  • 청년 이사회 제도 도입
  • 조직 활성화 제도 구축
  • 가족·여가 친화경영 추구
  • 임금피크제 개선 및 재설계
  • 참여와 협력 통한 안전보건의식 문화 확산
  • 전략방향부산경제 활력제고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1-1.소상공인 정책지원 역량 강화

    • 부산 전역의 고객 접근성 평준화 추진
    • 지역 밀착형 보증사업체계 구축
    • 부산시 정책자금 지원체계 일원화
    • 신용보증·경영컨설팅·금융교육 원스톱 지원
    • 보증지원제도 혁신
    • 고객 저변의 확대
    • 청년대상 지원 통합관리 강화

    1-2.재기지원 고도화

    • 채권회수 및 재기지원업무 연계사업 발굴
    • 채권회수 극대화를 위한 공공정보 분석
    • 신용사회를 위한 채무감면평가시스템 구축
    • 재기지원 규정·매뉴얼 통합관리 추진
    • 새희망전환자금 별도상품 운영 추진
    • 새출발기금 관리 업무전담팀 구축
    • 부실예방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 전략방향조직전반의 디지털화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2-1.언택트·디지털 금융체계 구축

    • 비대면 보증시스템 고도화
    • 부산시자금 통합전산시스템 구축
    • 신규 개편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기능개선
    • 비대면 고객지원도구 활성화

    2-2.스마트 업무환경 조성

    • 디지털창구 및 서고 구축
    • 채권관리업무 디지털 전환 추진
    • 이차보전 정산업무 전산화
  • 전략방향지속가능 경영체계 구축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3-1.기본재산 확대

    • 금융기관 법정출연요율 상향 추진
    • 보증사업 다각화로 市출연금 확대
    • 출연기관 다변화 및 신규 발굴
    • 브랜딩 전략을 통한 특별 출연 정례화
    • 금융자산 수익성·안정성 확보 노력

    3-2.리스크관리 강화

    • 통합 리스크관리 체계 구축
    •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보증상품 설계시 반영)
    • 리스크관리시스템 고도화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 계약 방식 다각화
    • 예산·회계결산 업무강화

    3-3.미래 신사업 발굴 및 추진

    • 정부 국비사업 및 부산시 수탁사업 확대
    • 유관기관 벤치마킹 및 신사업 발굴체계 확립
    • 부산시 소상공인 동향 보고서 발간
    • 내부 업무제안 활성화를 통한 신사업 발굴
  • 전략방향ESG 가치실현 조직구축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4-1.친환경 경영 실천

    • 부산형 ESG 특례보증 시행
    • 페이퍼리스 보증업무 확대
    • 친환경·저탄소 선도기관 이미지 구축

    4-2.사회적 가치 실현

    • 부산형 공공금융기금 조성 (제주 벤치마킹)
    • 사회형평적 채용 확대
    • 불법 보증브로커 피해방지 캠페인 실시
    • 금융사기 예방 위한 금융기초교육 확대
    • 금융 취약계층 맞춤형 서비스 추진
    • 찾아가는 재무상담 서비스 운영
    • 약자와 상생하는 선순환 지역사회 구현

    4-3.대내외 소통 및 조직 강화

    • 대외·유관기관 업무협력 네트워크 구축
    • 유튜브 등 SNS 활용 홍보체계 구축
    • 고객만족경영 강화
    • 규제개혁, 수범사례, 보증수기 적극 발굴
    • 재단 New-Vision 경영체계 수립
    • 인재육성을 위한 HRD체계 구축
    • 성과 중심의 일하는 조직 만들기
    • 청년 이사회 제도 도입
    • 조직 활성화 제도 구축
    • 가족·여가 친화경영 추구
    • 임금피크제 개선 및 재설계
    • 참여와 협력 통한 안전보건의식 문화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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