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 활용체제
부산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이라 합니다)은 신용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처리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법’이라 합니다) 제32조에 따라 신용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신용정보 활용체제를 두고 있습니다.
제1조(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재단은 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 1. 보증 등 거래 관리(‘보증 등 거래’라 함은 신용보증, 채권관리 등 업무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 보증 등 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신용정보의 조회, 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 2. 서비스 개선 및 고객편의 제공
-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서비스 개선, 고객 편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재단은 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이 보유 및 이용합니다.
- 1. 보증 등 거래 관리
- : 보증 등 거래 종료일까지(다만, 보증 등 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재단의 리스크 관리업무를 위하여 보유·이용)
- 2. 서비스 개선 및 고객편의 제공
- : 정보 수집 시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제3조(처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재단은 다음과 같은 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필수적 정보
- - 신용정보주체 식별정보(법 제2조제1호가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화번호 등 - - 거래정보(법 제2조제1호나목)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 - 신용거래능력 판단 정보(법 제2조제1호다목)
: 재산·채무의 총액, 납세실적 등 - - 신용도 판단 정보(법 제2조제1호라목)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 신용정보주체 식별정보(법 제2조제1호가목)
- 2. 선택적 정보
- - 필수적 정보 외에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자격증, 수상경력, 전자우편주소 등
- - 필수적 정보 외에 고객이 제공한 정보
제4조(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재단의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기관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
한국신용정보원 | 신용정보 통합관리 | 성명, 주민등록번호, 대위변제정보 |
서민금융진흥원 | 햇살론 중복보증 방지 |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사고정보, 구상채권정보 |
미소금융재단 | 서민대출 중복 지원방지 |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보증상태 |
신용회복위원회 | ||
㈜신용회복기금 | ||
한마음금융주㈜ | ||
채권기관(은행) | 보증채무이행 업무수행 |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주채무내역, 사고정보, 이행정보 및 채무이행 승인내역, 이자산출정보 |
신용회복위원회 | 신용회복업무 |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구상권채권정보 |
대법원 | 채권보전조치 및 소송정보 제공 |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사고정보, 이행정보, 주채무내역, 입금내역, 손해금산출내역 |
제5조(신용정보 처리 위탁)
재단은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기관 | 수탁목적 | 담당부서 | 담당자 | 연락처 |
---|---|---|---|---|
SGI신용정보 | 채권추심 | 회생지원센터 | 정민경 과장 | 051-860-6824 |
KTB 신용정보 | 채권추심 | |||
중앙신용정보 | 채권추심 | |||
법무법인 푸른 (정철섭 변호사) |
구상금청구소송 등 | |||
법무법인 신유 (이준채 변호사) |
구상금청구소송 등 | |||
노정석 변호사 | 구상금청구소송 등 | |||
법무법인 세현 (김수정 변호사) |
구상금청구소송 등 | |||
남철우 법무사 | 가압류·가처분 등 신청사건 등기전담 |
제6조(고객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고객은 재단이 처리하는 자신의 신용정보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정보에 대하여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고객은 재단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재단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7조(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재단은 신용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되었거나 처리목적 달성 등으로 그 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보유기간 종료일 또는 신용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정보를 파기합니다.
신용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제8조(신용정보관리·보호인)
재단은 법 제20조제3항에 따라 아래와 같이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 소속 | 직급 | 성명 |
---|---|---|---|
신용정보보호·관리인 | 기획총무부 | 부장 | 장철화 |
제9조(신용정보관리·보호 관련 고충을 처리하는 부서)
신용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아래의 부서로 연락하시면 즉시 처리가 가능합니다.
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번호 |
---|---|---|
기획총무부 | 051-860-6610 | 051-816-6080 |
제10조(담당자 등의 관리)
인사이동, 담당업무 변경 등에 따른 제4조 및 제5조, 제8조의 당연변경사항은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의 확인 후 반영합니다.
본 신용정보 활용체제는 2016년 10월 13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