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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안내

당신의 희망보증해드립니다. 부산신용보증재단은 언제나 당신을 응원합니다.

신용정보활용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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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활용체제

부산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이라 합니다)은 신용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처리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법’이라 합니다) 제32조에 따라 신용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신용정보 활용체제를 두고 있습니다.

제1조(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재단은 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 1. 보증 등 거래 관리(‘보증 등 거래’라 함은 신용보증, 채권관리 등 업무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 보증 등 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신용정보의 조회, 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 2. 서비스 개선 및 고객편의 제공
    •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서비스 개선, 고객 편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재단은 신용정보를 다음과 같이 보유 및 이용합니다.

  • 1. 보증 등 거래 관리
    • : 보증 등 거래 종료일까지(다만, 보증 등 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재단의 리스크 관리업무를 위하여 보유·이용)
  • 2. 서비스 개선 및 고객편의 제공
    • : 정보 수집 시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제3조(처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재단은 다음과 같은 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필수적 정보
    • - 신용정보주체 식별정보(법 제2조제1호가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화번호 등
    • - 거래정보(법 제2조제1호나목)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 - 신용거래능력 판단 정보(법 제2조제1호다목)
      : 재산·채무의 총액, 납세실적 등
    • - 신용도 판단 정보(법 제2조제1호라목)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2. 선택적 정보
    • - 필수적 정보 외에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자격증, 수상경력, 전자우편주소 등

제4조(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재단의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제공기관별 제공목적, 제공항목 정보
제공기관 제공목적 제공항목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 통합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대위변제정보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중복보증 방지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사고정보, 구상채권정보
미소금융재단 서민대출 중복 지원방지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보증상태
신용회복위원회
㈜신용회복기금
한마음금융주㈜
채권기관(은행) 보증채무이행 업무수행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주채무내역, 사고정보, 이행정보 및 채무이행 승인내역, 이자산출정보
신용회복위원회 신용회복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구상권채권정보
대법원 채권보전조치 및 소송정보 제공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증정보, 사고정보, 이행정보, 주채무내역, 입금내역, 손해금산출내역

제5조(신용정보 처리 위탁)

재단은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신용정보 처리 위탁 수탁기관별 수탁목적,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정보
수탁기관 수탁목적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SGI신용정보 채권추심 회생지원센터 정민경 과장 051-860-6824
KTB 신용정보 채권추심
중앙신용정보 채권추심
법무법인 푸른
(정철섭 변호사)
구상금청구소송 등
법무법인 신유
(이준채 변호사)
구상금청구소송 등
노정석 변호사 구상금청구소송 등
법무법인 세현
(김수정 변호사)
구상금청구소송 등
남철우 법무사 가압류·가처분 등 신청사건 등기전담

제6조(고객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고객은 재단이 처리하는 자신의 신용정보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정보에 대하여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고객은 재단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재단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7조(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재단은 신용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되었거나 처리목적 달성 등으로 그 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보유기간 종료일 또는 신용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정보를 파기합니다.

신용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제8조(신용정보관리·보호인)

재단은 법 제20조제3항에 따라 아래와 같이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의 구분, 소속, 직급, 성명 정보
구분 소속 직급 성명
신용정보보호·관리인 기획총무부 부장 장철화

제9조(신용정보관리·보호 관련 고충을 처리하는 부서)

신용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아래의 부서로 연락하시면 즉시 처리가 가능합니다.

신용정보관리·보호 관련 고충을 처리하는 담당부서의 전화번호, 팩스번호 정보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기획총무부 051-860-6610 051-816-6080

제10조(담당자 등의 관리)

인사이동, 담당업무 변경 등에 따른 제4조 및 제5조, 제8조의 당연변경사항은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의 확인 후 반영합니다.

본 신용정보 활용체제는 2016년 10월 13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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